경제적 이슈모음

<테슬라 2022 4Q 어닝콜 + Q&A>

무열이 서로구독 구해요 2023. 5. 18. 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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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2022 4Q 어닝콜 + Q&A>

1. 마진, 이익, 비용 등 재무 관련 (feat. Zach Kirkhorn)

- 연 매출 50% 이상 성장 / 영업이익 2배 / FCF 50% 성장 / 마진 업계 최고

- 중요한 건 2022년이 셧다운, 고금리, 배송문제로 엄청 어려운 해였음에도 이런 기록을 달성했다는 것​

- non-GAAP Opex 비율 개선되어, 간접비 효율성 진전됨

- Q4 마진은 ASP 감소의 영향을 받음. 중국 COVID, 미국 IRA 불확실성, 금리상승 환경을 관리하기 때문

- 대당 COGS는 3가지 요인으로 증가 (원자재 인플레 / 오스틴 베를린 램프업 초기 비효율성 / 모델Y로의 차량믹스 이동으로 모델3 비용 살짝 증가)

- 이런 비용을 상쇄하면서 통제 가능한 비용절감 지속해옴. 2023년에는 우리의 강점과 비용을 레버리지하여 공격적으로 나갈 것​

- 세계가 인플레 환경에서 디플레 환경으로 전환됨에 따라 우리 공급업체와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기대함 (공급가격 후려치겠다는 말을 아주 우아하게ㅎㅎ)

- 가격 인하는 장기적 비용절감을 가정한 것. 단기적으로는 마진에 영향이 있을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마진은 건전하고 업계를 선도할 것

2. 수요 문제, 가격 관련

- 수요 문제에 대한 질문이 많지만, 걱정 안해도 됨. 1월에 역사상 어느 때보다 가장 강력한 주문이 들어옴(생산 속도의 2배). 그래서 모델Y 가격 조금 인상

- 자동차 시장 전체 축소에도 우리는 수요 좋을 것. 테슬라를 사고 싶어도 여유가 없는 사람이 많고, 가격이 정말 중요

- 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감당할 수 있는 자동차를 만드는게 테슬라의 목표였고, 그렇게 할 수 있어서 기쁨

3. 생산 비용, 공급 관련

- 비용통제에 좋은 진전이 있고, 베를린, 오스틴 생산비용은 생산 증가에 비례하여 감소 중

- 파워트레인 제조 비용 감소 이뤄낼 것. 우리는 공급에만 의존하는게 아니라 비용 절감을 위한 설계 작업도 수행 중

- (Q. 가격 인하 후 애널리스트들이 오토마진 20% 미만, ASP 47K 를 전망하는데?) 둘다 그 것보단 높을 것. 리스와 렌트크레딧 제외하고 20%의 마진. 우리가 가장 관리에 중점 두는건 간접비 효율성 개선을 통한 영업마진과 영업레버리지 효과임.

- (Q. 차당 COGS가 21년 중반 36K 였고 작년 42K 정도에서 피크를 찍은게 맞나? 다시 돌아가려면 얼마나 걸리나?) 오스틴, 베를린과 4680 비용 개선은 올해 큰 진전을 이룰 것이고, 리튬 가격은 작년보다 높을 것이지만, ​통제 범위 내 있음. 알루미늄 -20%, 철 -30% 등 가격은 떨어지지만 공급시간 때문에 재무에 반영되는 것은 시간이 걸림. 장기적으론 분명 떨어질 것이지만 시기는 불확실. 그 동안 우리는 공급망을 재설계, 효율성 개선, 공급업체 협력 등을 통해 효율성을 높여갈 것.

- 실제 생산캐파는 200만대에 가깝지만(큰 공급망 등 문제 없을 시), 180만대 가이던스는 보수적이고 지진, 쓰나미, 전쟁, 전염병 등 통제하지 못하는 요인이 있기 때문. ​

4. FSD 관련

- 북미 40만명 고객에 FSD베타 배포함. FSD베타는 모든 소비자가 실제로 최신 AI 기반 자율주행을 경험할 수 있는 방법이므로 엄청난 업적임​

- 고속도로 밖에서 100M 마일 주행 달성. 데이터가 안전도 증가를 보여주고, 안전 통계가 좋지 않았다면 FSD베타를 와이드릴리즈하지 않았을 것

- 똑똑한 개인투자자들 일부는 이해하지만, 우리가 판매하는 모든 차량에 대해 SW 업로드 만으로도 자율주행이 가능해지고, 성능도 빠르게 개선되는 중. 극소수 차량을 제외하고 HW3을 가지고 있으므로, 엄청난 업사이드 포텐셜이 있고, FSD는 100%의 Gross margin임. 자율주행이 개선될 수록 차량의 가치도 높아짐. 역사상 가장 큰 자산가치 증가

- HW3은 출시 후 5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세계 최고 효율의 연산 컴퓨터임. HW4만큼은 좋지 않겠지만, 인간 평균보다는 훨씬 안전함

- FSD 사용율과 사용자 반응은 매우 강함

5. Dojo, AI, 옵티머스

- 테슬라는 HW기업 뿐 아니라 SW기업이고, AI 업계를 리딩하는 세계 최고의 AI기업임. 세계 최고 AI 인재들이 합류 중​

- 도조는 올해 말 테슬라에서 운영될 것이고, 엔비디아 H1과 경쟁할 것이고, 내년에는 이를 능가할 것. 중요한 것은 영상을 훈련하는데 드는 에너지비용이고, GPU보다 훨씬 개선할 수 있을 것. 마치 ASIC이 CPU보다 나은 것과 같음. 우리는 이미 세계 최대 GPU 클러스터를 운영 중이므로 뭘 해야하는지 잘 알고 있음

- 도조는 훈련을 위한 한가지 과제만 수행하고, 효율적 훈련에 매우 뛰어남. 도조 모듈 간 내부 통신은 매우 효율적이고, 이더넷 케이블 거치지 않음

- 추론 '결과'만으로는 차량과 상관 없음. 중요한 것은 추론의 '효율성'이고, 우리는 차량 내 FSD컴퓨터와 함께 가장 효율적인 추론 컴퓨터를 가지고 있음

- 자동차는 바퀴 4개의 로봇이고, 옵티머스는 다리 2개의 로봇임​

- 우리가 가진 전기모터, 전자장치, 배터리, 첨단 제조 전문지식 등을 사용하여 실제로 유용하고 대량생산 가능한 옵티머스 생산할 것

- 우리는 Real-world AI 문제를 해결하는데 다가가고 있지만, 우리 외에는 이에 근접한 어떤 회사도 없음. 대부분 사람들은 이게 뭔말인지도 모를 것

6. 4680 배터리, 에너지 관련

- 4680셀 생산속도 주당 1000대 수준이고, 어제 기가네바다 발표 대로 100GWh의 4680 셀 생산 늘릴 예정

- 장기 목표는 1TWh를 넘어서는 자체생산을 하고, 타 배터리 공급분도 이용할 것. 빠르게 생산 확장 가능할 것으로 생각

- 4680 셀을 저비용, 고 에너지밀도로 만들기 위한 엄청난 계획 있음

- Energy Storage도 기록적 성장을 보였고, 가속화되고 있음

- Sustainable energy future의 세 기둥은 'EV - 태양광 풍력 - Stationary energy storage'임. 햇빛과 바람은 간헐적이므로 저장이 중요. 이 3가지로 실제로 완전히 지속가능한 상태로 전환할 수 있음

- 그래서 우리는 메가팩 생산을 늘리고 있고, 당초 계획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

- 배터리 생산은 180만대 생산하는데 부족하지 않고, 더 많이도 가능. 남는 건 파워월, 메가팩에 사용될 것.

- (Q. 배터리 보조금 얼마나?) 장기적으로 크레딧의 가치 매우 중요. 미국내 생산분에 해당돼서 당장은 크진 않지만 미래에는 매우 중요할 것.

- (Q. 4680 램프업의 장애물은?) 주당 1000개 생산은 작은 위업이 아님. 4680팀의 올해 목표는 사이버트럭보다 앞서 4680의 비용절감 램프업을 달성하는 것. 대량공급 기계부품 품질을 조정하고, 개선하고, 공장 프로세스 수율 개선에 집중. 이에 성공하면 2024년은 4680의 해가 될 것.

- (Q. 에너지 저장장치 수요 무한한가?) 그렇다. 연간 1000GWh 생산으로 가기 위한 가장 빠른 경로가 있고, 올해말 또는 내년에 그 것에 발표할 것.

- (Q. 어제 발표에서 배터리 비용이 기존 정보 대비 절반도 안되는것 같은데?) 정확히 말하긴 어렵지만, 100GWh 용량의 기가네바다 기준 KWh당 35$ 정도다. (EV Price-parity가 일어나는 배터리 가격이 KWh 당 100$라고 얘기들 했었지?)

7. 사이버트럭 관련

- 사이버트럭에 HW4 장착될 것

- 올해 여름쯤 생산이 시작될 것이고 올해는 CT가 수익에 크게 기여하진 않겠지만, 내년에는 대량생산 일어날 것

- 엄청난 제품이고 내가(Elon) 매일 운전하는 차가 될 것

- 기가텍사스에 캐스팅, GA, 바디샵 등을 설치하기 시작함

8. 테슬라 보험 관련

- 시간이 좀 걸릴 것이지만, 연간 보험 수익이 300M가 되고, QoQ 평균 20% 성장 중(YoY가 아님)이고 자동차 사업보다 더 빠르게 성장 중

- 허용된 주에서는 고객 평균 17%가 테슬라 보험을 이용 중이고, 그 비율을 계속 상승 중

- 신규 차량 구매자의 대부분이 보험을 가입하고 있음. 신규 가입자는 기존 가입 보험을 교체하는 수고로움이 없기 때문. (앞으로 신규 판매차량이 훨씬 많아지므로, 매우 큰 의미라고 생각됨)

- 테슬라 보험으로 TCO(Total Cost of Ownership) 개선되고, 비용을 낮게 유지하고 저렴한 보험료로 제공할 것

- 테슬라가 보험료를 관리함에 따라, 다른 자동차 보험회사도 테슬라 차량에 과도한 보험료를 부과하지 못할 것. 따라서 테슬라 보험을 이용하지 않아도 테슬라 TCO는 감소됨

- 또한 테슬라 차량 수리에 대한 좋은 피드백 루프를 제공할 수 있음. 수리비용 최소화를 위한 차량 디자인 개선과 SW 변경도 했고, 이게 수리비용 절감에 엄청난 영향을 미침. 테슬라를 타면 FSD를 구매하든 안하든 사고사례 기록 피드백을 통해 효율적으로 수리하여 비용을 절감. 수리를 위해 부품 조달에 시간이 오래걸리면, 렌트 비용도 늘어남 ​(결과적으로 수리비용 감소는 보험료 절감으로 이어짐)

9. 경기침체, 기업가치 관련

- 아니길 바라지만, 아마 올해 꽤 어려운 경기침체 있을 것

- 현금이 왕이 될 것이고, 우리는 20B의 현금이 있고, 엄청난 이자수익을 벌어들이고 있음.우리는 부채가 전혀 없기 때문에 경기침체에 가장 강력한 포지션에 있음

- 디플레이션 압력 있을 것이고, 마진은 더 좋아질 것으로 추측

- 단기 주가는 예측할 수 없지만 장기적으로 테슬라는 지구상에서 가장 가치있는 기업이 될 것​

- S&P500의 장기 수익률은 약 6%이므로, 연준 금리의 과도한 인상은 모든 자산가치 붕괴 초래고 심각한 위협​

10. 정치개입, 경쟁자 관련

- 내 트위터 팔로워 127M고 나 인기 킹왕짱임. 세계에서 가장 interactive한 계정임. 트위터가 실제로 테슬라 수요를 높이는 강력한 도구라고 생각. 너네도 홍보에 활용해 보삼

- (Q. 5년 후의 주요 경쟁자는 누구?) 모르겠음. 아마 우리가 알고 있는 자동차 회사가 아닐 것(애플?)

- 중국 기업들 대단하고 리스펙함. 우리는 중국에서도 이기고 있고, 중국의 인재를 흡수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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